우리가 알아야 할 한글

  • #훈민정음#한글#한국어교육
  • 전체 학생/교직원
  • 1학년, 2학년/전체 성별
    • 의학과 의학전공
    • 의학과 세포유전공학
    • 의학과 디지털의학
  • gpdbs6866@ulsan.ac.kr
  • 02-3010-4023
  • 비대면
공지사항 : 한시적으로 의과대학 의예학/의학 전공만 수강 가능하오니, 참고 바랍니다.

1446년 만들어진 <훈민정음>을 번역한 교재를 토대로 한글의 제자원리를 이해하고, 한글과 영어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나아가 한글의 우수성을 정리해 본다.

로그인이 필요합니다.

핵심역량 지수
나의 역량 지수
로그인이 필요합니다
나의 신청내역
  • 프로그램 일정 상태 비고
세부내용

1) 수업의 목적(학습성과)


-세계적 문화유산인 한글의 창제 원리에 관해서 정확하게 이해한다.

-이를 토대로 외국인에게 한글에 관해서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.

-1446년 만들어진 <훈민정음>을 번역한 교재를 토대로 한글의 제자원리를 이해하고, 한글과 영어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나아가 한글의 우수성을 정리해 본다.


2)수업내용


 <훈민정음>원본과 번역본을 함께 읽으며 그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수업으로 국문학과나 언어학과에서도 접하기 어려운 내용을 다루게 됨.


3)회차별 제목



회차

소제목

교수

1

한글 vs 영어

유은실

2

<훈민정음> 제자해 (I):

훈민정음의 제자원리, 음양오행

유은실

3

<훈민정음> 제자해 (II):

한글 모음은 어떻게 만들어졌나?

유은실

4

<훈민정음> 제자해 (III):

한글 자음은 어떻게 만들어졌나?

유은실

5

훈민정음과 한글 맞춤법

유은실

6

외국인에게 한글을 가르치려면?

유은실

7

국립한글박물관/영릉 투어

유은실




상세일정 및 신청하기
  • 프로그램 일정 마일리지 신청기간 신청현황
  • 우리가 알아야 할 한글

    ~

    175 부터
    까지

    3 명 / 무제한

    접수인원 제한없음

    종료